본문 바로가기
여행·축제

강릉 1박2일 여행 음식 2 (닭강정, 오징어순대, 곤드레밥, 한우)

by ·3시간 전
728x90
 
 

목차

1. 닭강정

2. 오징어순대

3. 곤드레밥

4. 한우

 

 

강릉 1박2일 여행 음식 2 
(닭강정, 오징어순대, 곤드레밥, 한우)

 

닭강정

출처: 호텔스닷컴

강릉 여행의 필수코스로 손꼽히는 강릉 중앙시장에는 독특하고 다양한 음식이 많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이 바로 닭강정입니다. 한과의 일종인 강정은 제사가 있거나 명절 때나 맛볼 수 있었던 귀한 음식이에요.

 

곡류와 꿀, 조청 등을 적절히 배합해 뜨거운 가마솥에서 튀겨낸 강정 특유의 미감이 이제는 닭강정으로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고 있어요. 강릉 중앙시장에 가면 닭강정을 사려는 사람들이 줄을 서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어요.

 

50년 전통의 인기 맛집이 있어서 전국에서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순한 맛, 약간 매운맛, 매운맛이 있는데 매운맛이 가장 인기가 있어요. 속 빈 강정이라는 말도 있지만, 강릉 닭강정은 속이 꽉 차 있어요. 마음 놓고 맛보세요.

오징어순대

출처: 호텔스닷컴

오징어순대는 강릉에서 꼭 먹어봐야 하는 음식 중 하나에요. 오징어순대는 한국전쟁 때 순대를 만들 돼지 창자를 구하지 못한 아주머니들이 오징어를 이용해서 순대를 만들기 시작한 데서 비롯되었다고 전해져요.

 

가르지 않은 오징어 몸통에 내장을 들어내고 찹쌀과 다진 오징어, 각종 채소를 넣어서 만들죠. 오징어순대는 고슬고슬한 밥알과 쫄깃한 오징어 다리가 씹히는 담백한 맛이 특징이에요. 강릉 중앙시장에 가면 평일에도 오징어순대를 찾는 이들이 줄을 서 있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어요.

 

오징어순대를 써는 도마 위의 칼질 소리가 정겹기도 하고, 달걀 물에 묻혀 부처 주는 오징어순대가 식욕을 돋우기도 해요. 강릉에 가시면 꼭 한번 맛보고 오세요.

곤드레밥

출처: 호텔스닷컴

곤드레밥은 강릉의 향취가 느껴지는 대표적인 향토 음식 중 하나에요. 옛날에 배고플 때는 5월에 먹을 게 제일 없어서 곤드레밥을 많이 해 먹었다고 해요. 곤드레는 엉겅퀴의 강원도 사투리를 뜻해요.

 

곤드레는 식용이 간편해서 강원도 산골지역에서 많이 재배하면서 곤드레밥이 널리 펴져 나갔다고 전해지고 있어요. 곤드레는 나물치고는 향이 그윽하고 연해요. 찰진 흰쌀 위에 들기름으로 버무려진 곤드레나물 향기가 식욕을 자극해요.

 

돌솥에 눌은밥을 남긴 후, 빈 그릇에 밥을 덜어 간장에 석석 비벼 먹는 맛이 아주 쏠쏠해요. 잘 삶아진 곤드레나물에 한 쌈 먹어도 좋고 된장찌개를 떠먹어도 꿀꺽 넘어가지요. 강릉에 가시면 곤드레밥의 은은한 향기를 음미해 보세요.

한우

출처: 호텔스닷컴

강릉에는 은근히 한우 전문점이 많이 있어요. 강릉 한우의 가장 큰 특징은 청정지역인 강원도 천혜의 자연환경 속에서 한우가 사육된다는 것이죠.

 

태백산맥에서 내려오는 깨끗한 물과 오염 없는 고산지대의 청정한 환경은 한우 사육의 최적지로 꼽혀요. 이런 이유로 강릉의 한우는 많은 인기를 끌고 있어요. 강릉 내의 한우 식당은 대부분 1등급 한우를 사용하고 있으며, 골고루 맛볼 수 있는 모둠 한판 메뉴가 가장 인기 있죠.

 

부위별로 제공되는 한우를 숯불에 구워 파무침과 함께 먹는 맛은 오랫동안 잊지 못할 거예요. 여기에 육회비빔밥과 된장찌개로 마무리하면 그야말로 환상적이에요. 잊지 못할 청정 한우의 맛을 보러 강릉으로 떠나보세요.

728x90